2월 2주2
현대의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조직문화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에 변화가 필요하다면 여기엔 필연적으로 문화적 변화도 따르기 마련입니다. 이를 인식하고는 있지만 업무 현장에서 전략 변화에 맞는 문화적 변화까지 이끌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문화를 바꾸기 위해 주로 승진, 보상 등의 HR 제도를 수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업이 문화를 바꾸기 위해 계획적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과정보다 좀 더 본질적으로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구성원들의 ‘일하는 방식’입니다. ...
국내 중견그룹 S사는 정기적으로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해왔다. 구성원들의 만족도와 몰입도를 확인하고 다양한 조직문화 개선 활동들을 통해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나 구성원들의 만족도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러한 활동들은 당시 분위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근본적인 조직문화 개선에는 한계가 있었다. 일부 구성원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보여주기식 활동’으로 여기며 익명 게시판에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결국 S사는 조직문화 진단 도구를 바꾸고, 타사 조직문화 담당자를 영입하여 우수 사례를 벤치마...
조직문화(Organizational Culture)란 개인과 집단, 그리고 조직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공유된 가치와 규범을 의미합니다. 연구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의 가치관, 신념, 그리고 원칙들의 종합을 나타내고 있으며, 나아가 조직의 역사, 제품, 시장, 기술, 전략, 구성원들의 성격, 경영 스타일, 소속 국가의 문화, 조직의 비전, 가치관, 규범, 체계, 상징, 언어, 전제, 환경, 위치, 신념, 그리고 습관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Needle David, 「Business i...
조직문화는 조직 내부의 가치, 믿음, 감정, 행동의 공유된 패턴으로 정의된다. 이는 조직 구성원들이 함께 일관된 가치 체계를 공유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기반이 될 뿐 아니라 기업의 효율성, 혁신성, 그리고 구성원들의 참여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성공적인 기업은 강력하고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영진의 태도와 철학은 이러한 조직문화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는 그들의 리더십 스타일, 비전 제시,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 등이 조직 전반에 미치는 영향 때문이며 그래...